Phasellus vulputate dui sit amet ante eleifend 15/C 1945 facilisis

주강사 소개


Sigvards Klava (Latvia)

시그바즈 클라바는 1992년부터 Latvian Radio Choir(LRC)음악감독을 맡아 전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세계 최고의 음악축제들에 초대되어 수준급의 연주를 해왔다. 그의 LRC프로젝트들은 다양한 주제로 공연 레퍼토리 및 프로그램을 구성해왔으며, 문화적 자산과 현대음악의 요소들을 결합시켜 더욱 폭넓은 음악을 만들고 사람이 낼 수 있는 소리의 한계를 최대한으로 늘리고 있다.
Latvian Great Music Award 를 다수 수상하였으며, 라트비아 정부에서 수여하는 상 및 Order of the Three Stars를 수상하였다.
Netherland Radio Choir, Netherland Opera Choir, Cappella Amsterdam, Berlin RIAS Chamber Choir등 수준급의 합창단 객원지휘를 맡아 연주한 바 있으며, 1990년부터 Latvian Song Festival 상임지휘자, 2000년부터는 Jāzeps Vītols Latvian Academy of Music의 지휘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국제음악축제의 심사위원 및 워크샵과 같은 교육 프로젝트에도 힘쓰고 있다.


강의주제 : 유럽현대합창음악, 유럽합창 레퍼토리

Doreen Rao(U.S.A.)

도린 라오는 보편적인 합창연주와 음악교육 목표들을 결합한 합창지도로 많은 지휘자들과 교사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영감을 주었으며, 그녀의 감동적인 연주와 창의적인 교육방식으로 세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미국합창지휘자협회(American Choral Director Association)에서 2019 Robert Shaw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하였으며, 현재 토론토대학교 지휘명예교수로 있다. 토론토대학교 합창프로그램 디렉터 역임시 Bach conductor-scholar Helmuth Rilling 함께 ‘토론토국제바하축제’를 창립하였으며, 캐나다 엘머 이즐러 싱어즈를 대학 상임음악가로 이끌기도 했다. 그녀가 지휘하는 ‘MacMillan Singers’와 ‘바하페스티벌싱어즈’는 토론토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 및 방송에 출연하고 있다.
시카고 심포니 코러스와 오케스트라와의 협업 중에 Glen Ellyn Children’s Chorus의 공연을 준비하고 4개의 그래미수상 음반을 만들었다. Georg Solti 경, Claudio Abbado, James Levine 그리고 시카고심포니오케스트라의 부지휘자를 역임하였다.


강의주제 : 지휘테크닉

Dr. Thomas R Smith(U.S.A.)

토마스 스미스 교수는 2000년부터 Auburn University음악학과장과 2006년부터 합창활동 감독으로 후학 양성에 힘썼으며, 현재 동대학교 음악명예교수이다. 그는 Samford University 에서 음악 학부, University of Iowa에서 석사과정으로 음악이론을 공부하였고 박사과정은 University of Colorado에서 합창지휘와 문학을 공부하였다.
Auburn University Singer를 창단하여 지휘하였고, Auburn University Concert Choir 지휘자로도 활동 하였다. 그는 Auburn University Concert Choir와 University Singers를 이끌고 뉴욕 카네기홀에서 2회의 연주, 9회의 유럽순회연주를 하였고, 미국합창지휘자협회(American Choral Director Association)남부지역컨벤션에서 4회 연주, 2005년에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ACDA 통합컨벤션에서 University Singers 가 연주하였다.
스미스 교수는 현재 알라바마주에 위치한 Providence Baptist Church에서 45년 이상 음악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Alabama Singing Men 지휘자, East Alabama Youth Chorale의 창단자이자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강의주제 : 재즈합창과 쇼콰이어의 모든 것

T. J. Harper(U.S.A.)

2015년 올해의 교수상을 수상한 티제이 하퍼 교수는 미국 로드아일랜드에 위치한 Providence 음대의 학과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Loyola Marymount University로 옮겨 겸임교수와 합창활동 감독을 맡게 되었다.
미국 프레스코에 위치한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에서 합창지휘로 학부를 마치고, 노스리지에 위치한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California State University)에서 합창지휘로 석사학위를,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캘리포니아공립학교에서 6년간 학생들을 가르치고 뛰어난 교사상을 수상하였다. 하퍼 교수는 국공립대학과 대학원에서 합창교육을 주장하는 등 합창을 보급화 하는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전 미국의 컨퍼런스 및 호주, 체코,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 다양한 곳에서 지휘자, 강사, 심사위원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 아르헨티나, 스웨덴, 이탈리아, 스페인, 한국 등 전세계에서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그는 국제합창연합회의 이사로 있으면서 미국합창연합회의 국제교류활동을 맡고 있으며, International Conductors Exchange Program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합창리허설에서 과학적인 성악법을 연구하여 발표하였으며, 독일과 오스트리아, 비엔나, 프랑스에서도 연구활동을 발표하였다. 또한, 한국 전통음악도 연구하여 한국 단국대학교에서 발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논문은 ACDA 합창저널, IFCM 합창지면 등 다양한 곳에서 소개되었다.
강의주제 : Choral Network & 세계 합창의 동향

이기선(한국)

이기선 교수는 총신대학교(지휘전공)를 졸업하고 미국 줄리어드 음악대학 및 대학원에서 합창지휘를 전공하였다. 이 후 총신대학교 교수, 성남시립합창단 음악감독겸 상임지휘자를 포함하여 고양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대구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하며 후학 양성과  프로 합창단을 통한 왕성한 음악 활동을 통해 중견 지휘자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항상 새로운 음악을 연주하고 보급하는데 역점을 두어온 그는 매 연주회마다 초연되는 작품들을 1/3이상 포함시켜 새로운 합창음악을 소개해 왔으며 북구 합창음악처럼 윤택하고 깊이있는 그만의 독특한 사운드는 감동과 영감이 넘치는 연주라는 평을 받아왔다. 
항상 학구열에 불타있던 이기선교수는 합창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 지휘에도 많은 괌심을 가져 국내외 많은 오케스트라와 오페라단을 지휘하였고, 2003년 늦은 유학길에 다시 올라  미국 아리조나 주립대학교에서 오케스트라 지휘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총신대학교 교수을 역임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썼으며,  현재 한국교회음악협회 이사장, 율챔버콰이어와 율챔버오케스트라 지휘, 서울지휘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강의주제 : 합창과 함께하는 오케스트라 테크닉

박신화(한국)

지휘자 박신화는 연세대학교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 6년간 수학 끝에 합창지휘와 문헌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귀국 후 박신화는 1995년 4월에 창단된 안산시립합창단의 상임지휘자로 지금까지 24년간 활동하고 있다.
2001년 이화여대 교수로 임용을 받아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이화챔버콰이어의 지휘자로도 활동 중에 있다. 2006년부터 극동방송 성가산책 프로를 지금까지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합창지휘자협회와 한국합창총연합회 이사장을 역임하였다. 그는 1995년 2월부터 영락교회 갈보리 찬양대 지휘자로 지금까지 섬기고 있다.
연 40여회의 합창세미나에서 강의도 담당하고 있는 그는 월드 콰이어게임, 스페인 톨로사 국제합창대회, KBS 하모니 등 국내외 합창콩쿠르 심사위원으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가 지휘하는 안산시립합창단은 2002, 2014, 2017년 세계합창심포지움, 2015년 미국합창연합회 ACDA National Conference에서 연주하였으며, 전국의 유명 합창단을 객원지휘 하였다. 2004년 제1회 울림예술대상과 안산문화상을 수상하였고, 2005년 이화여대 우수 강의교수로 선정되었으며, 2007년에는 한국음악상(본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서울 예술의전당주최 예술대상에서 수천개의 공연가운데 성악, 합창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쾌거를 누렸다. 그의 합창단은 2019 미국합창연합회 ACDA National Conference에 초청되어 연주할 계획이다.


강의 주제 : 코랄 테크닉 Ⅱ

합창단 소개


해외 초청합창단

U.S.T. Singers(상토토마스대학합창단/필리핀)
The southern Chorale Of The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미시시피대학합창단/미국)
Children’s choir Pro Musica–Magnolia (프로뮤지카/슬로바키아)
El Cafe Chorale(엘카페코랄/코스타리카) 

Balta Choir (발타콰이어/라트비아)

국내초청합창단

원주시립합창단(지휘:정남규)
인천시립합창단(지휘:김종현)
김해시립합창단(지휘:박지운)
여수시립합창단(지휘:이영만)
강릉시립합창단(지휘:박동희)
제주특별자치도립서귀포합창단(지휘:최상윤)
군포시립여성합창단(지휘:유흥창)
파주시립합창단(지휘:정성욱)
이화챔버콰이어(지휘:박신화)
진주부부합창단(지휘:조수철)
청춘합창단(지휘:김상경)
필그림미션콰이어(지휘:이재준)
부산해운대구립여성합창단(지휘:김성배)
W코랄앙상블(지휘:우성규)
안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지휘:이건륜)
신명콘서트콰이어(지휘:홍성수)
라뮤즈합창단(지휘:신재상)
제주농협하나로합창단(지휘:박준우)
제주콘서트콰이어(지휘:강형권)
메모리즈합창단(지휘:이한철)